[ESXi] VM생성시 HDD 프로비저닝의 종류(씩 프로비저닝 씬 프로비저닝)

Posted by Everyharu
2016.06.21 14:26 IT/서버세팅

VMware나 ESXi를 사용하여 vm을 생성시 디스크생성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단어를 접하게 됩니다.

느리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
빠르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
Thin Provision

이렇게 세가지 항목을 이름만 봐서는 잘 이해하기 힘듭니다. 때문에 이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가볍게 두방식의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디스크 크기를 20GB로 할당했을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씩 프로비저닝

 디스크를 20GB로 할당했다면 물리적인 디스크상에 20GB라는 자리를 미리 잡습니다. 생성되는 vmdk 파일도 20G의 용량을 가집니다.

 씬 프로비저닝

 디스크를 20GB로 할당했지만 실제로 물리적인 디스크상에는 사용한 만큼의 자리만 잡습니다. 디스크를 생성해서 OS를 설치한 용량이 3GB라면 생성되는 vmdk 파일의 용량도 3GB로 잡힙니다.









두 방식의 특징을 살펴본면 공간을 미리잡아놓는 것과 미리 잡지 않는 것으로 분류된다는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www.vmware.pro/vmware-esxi-virtual-disk-modlari


만약 200GB의 용량이 필요한 서버가 있지만 당장 쓸건 아니고 차차 써야하고 추후에 용량을 늘려도 된다면 Thin Provision을 사용하여 디스크용량을 당장은 가볍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HDD를 사용한다고 가정했을때 간단히 생각해 보더라도 미리 디스크 공간과 주소를 확보하고 있는 방식보다는 속도가 느려질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합니다. 용량을 미리 점유하지 못하기 때문에 한개의 파일이 여러곳의 섹터에 분산저장되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때문에 Thin Provision은 사용당시 용량이 확보되지 않았지만 점점 사용량이 늘어날것으로 유추될때, 그리고 디스크 속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때, 작은 용량의 SSD를 사용할 때 좀 더 적합하다고 보입니다.


그런데 위의 씩 프로비저닝의 경우에는 느리게 비워지는, 빠르게 비워지는 의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한글로 봐서는 이해하기가 난해한 문장입니다.
이에 대해 vSphere Document로 보면 조금 다른 문장으로 해석되어있습니다.

지연된 0으로 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 

 즉시 0으로 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

 씬 프로비저닝


영어로 표기된 걸 보겠습니다.

 Thick Provision Lazy Zeroed

 Thick Provision Eager Zeroed

 Thin Provision


아! 이제야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는군요! 라는 분들이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씩 프로비저닝은 둘다 미리 디스크 공간을 잡아두지만 미리 0으로 채워두느냐, 아니면 물리적인 디스크에 있는 내용을 그냥 방치해 두느냐의 차이입니다.
예를 들면 어떤 창고에 새로운 입주자가 들어오게 되는데 같은 공간이지만 즉시 공간을 깨끗하게 아무것도 없이 치워주느냐 아니면 그냥 너저분한 상태로 두느냐 입니다.

실제로도 같습니다. 느리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을 사용했을때는 공간자체는 잡아놨지만 쓰레기들을 치워놓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운 데이터를 올릴때마다 그 공간을 청소하고 올려야합니다.
반대로 빠르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을 사용했을때는 미리 다 치워놓았기때문에 갖다 놓기만 하면됩니다. 반대로 처음 생성시에 깨끗하게 치우느라 시간이 조금 더 걸리겠죠?


총정리

느리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 : 미리 설정된 디스크 공간을 확보해 놓고 그 안에 있는 쓰레기값들은 사용하면서 치워고 사용한다, 

빠르게 비워지는 씩 프로비저닝 : 미리 설정된 디스크 공간을 확보해 놓고 그 안에 있는 쓰레기값도 처음에 모두 치워놓고 사용한다. (실 서비스서버에 용이)

Thin Provision : 미리 설정된 공간은 최대공간일 뿐이고 실제로 확보하는 공간은 실제로 사용한 공간만큼만 확보한다. 미리 확보하지 않기 때문에 쓰레기값들도 그때그때 계속 치워나가는 방식이다. (개발서버에 적합)


위 내용에 대한 공식정보는 다음 링크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http://pubs.vmware.com/vsphere-50/index.jsp?topic=%2Fcom.vmware.vsphere.vm_admin.doc_50%2FGUID-4C0F4D73-82F2-4B81-8AA7-1DD752A8A5AC.html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나그네
    • 2017.01.18 10:56 신고
    이해가 정말 잘 되는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 지나가는
    • 2017.10.18 13:43 신고
    감사합니다
    큰 도움 되었습니다
    • 나그네2
    • 2017.11.08 17:15 신고
    좋은 포스팅 글 감사합니다